키아프,프리즈 서울 공동 기자간담회에서 하이라이트 공개

[코리아투데이 고영제 김상수 기자] 키아프 서울 프리즈 서울 공동 기자간담회가 8월 17일 오전 10시 30분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 2층 라일락룸에서 개최됐다.

제22회 키아프 서울(Kiaf SEOUL) 제2회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간담회는 약 330개 이상의 갤러리가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아트페어인 키아프와 프리즈 서울이 공동으로 진행하여 두 아트페어의 비전과 목적을 논하고 주요 프로그램들을 미리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올해 22 회째를 맞이한 키아프는 한국을 대표하는 국제아트페어에서 아시아 최고 수준의 아트페어로 도약을 미션으로 삼고 한국 미술시장의 국제화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키아프는 이번에 역대 가장 화려한 라인업과 규모로 돌아왔으며 올해는 20개 국가 210개 갤러리(국내 137개, 해외 63개), 약 1,300 여 명의 작가들이 국내외 예술 애호가와 컬렉터들을 만난다.

키아프는 이번 공동 간담회에서 주요 프로그램으로 8가지를 발표했다. 그중 하나로 올해 신설된 ‘키아프 하이라이트’는 키아프 참여 작가들의 홍보와 지원에 힘쓰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키아프 하이라이트 어워드(가제)>를 제정하고 3 명 작가를 선정하여 코엑스의 후원으로 3,000 만원의 창작지원금을 수여한다. 뿐만 아니라 젊은 갤러리와 젊은 작가의 참여가 강조되는 ‘키아프 플러스’ 섹션에서는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동시대미술의 현장을 소개한다. 이번 ‘키아프 플러스’가 작년과 달라진 점은 별도 장소에서 운영되는 것이 아닌 키아프와 같은 장소인 코엑스 전시장에 내에서 동시에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키아프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한국미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동시에 조망하는 2개의 특별전이 있다. 뉴미디어 아트 특별전 과 키아프 특별전인 박생광·박래현의 <그대로의 색깔 고향>을 통해 키아프가 추구하는 미래지향적인 성향을 보여줌과 동시에 키아프의 정체성이라 할 수 있는 전통 한국화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인천공항에서는 인천공항특별전(8/28~9/17)을 개최하여 글로벌 문화 예술의 허브로서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예술경영지원센터, 키아프와 프리즈 서울이 공동 기획한 토크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패널로는 정도련(홍콩 M+ 부관장), 노암 세갈(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부 큐레이터), 융마(런던 헤이워드 갤러리 큐레이터) 등 해외 석학 및 미술계 저명인사 및 작가가 초청된다. 더불어 키아프 VIP를 위해 삼청나잇, 청담나이트 등 다양한 외부 문화 행사도 마련했다. 서울 전역에서는 서울 아트위크, G 컬처 페스타, 미술주간 등 서울시와 강남구의 문화 예술 인프라를 활용한 아트 축제들이 열릴 예정이다.

공동 간담회에서는 한국화랑협회 황달성 회장, 프리즈 서울의 패트릭 리 디렉터가 참석했다. 황달성 회장은 “올해 키아프는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젊은 작가를 발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외국 관람객에게 한국 작가들의 다양한 장르를 선보일 예정이며, 작년에 제기되었던 아쉬운 점을 최대한 보완하고, 더욱 발전적인 페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9월 6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키아프는 코엑스 A, B홀과 그랜드 볼룸을 포함한 1층 전체를 사용한다. / 코리아투데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